한국생활 가이드라인(LIFE)Gudebook for Living in Korea

주택구입과 임대차 계약

Home Sales and Lease agreement

1. 전세 


주택 소유자에게 일정한 금액을 보증금으로 내고 일정 기간 동안 그 집에 거주하며, 계약 기간이 끝나면 보증금 전액을 다시 돌려받는다. 전세 계약은 보통 2년 단위(오피스텔은 1년)로 한다.


2. 반 전세


임대인들의 기존 전세를 보증금과 원세로 나눠서 매달 월세를 받는 수익형 부동산으로 바꾼다. 전체주택 10채 중에 3채 정도는 반전세로 보면 된다.


3. 원세


일정 금약을 보증으로 내고 매달 사용료를 지불하는 임대 방식이다. 보증금을 높이면 월 사용료가 적어지고, 보증금을 낮추면 월 사용료가 그 만큼 올라간다.


4. 기숙사


회사 또는 학교에서 마련해 주는 숙소를 말한다.


5. 계약 방법


계약서는 집주인과 작성해야 한다. 계약서에는 거주 기간, 보증금 액수, 월세 액수 등이 적혀 있다. 계약서를 쓸 떄에는 반드시 그 집의 소유자가 누구인지를 확인하고 소유자나 소유자의 위임을 받은 자의 서류(인긴 증명서와 위임장)을 확인 한 후에 계약을 해야 한다. 등기 부등본을 보면 주택소유자가 누구인지 곧바로 확인할 수 있는데 인터넷 통해서도 쉽게 발급이 된다. 등기부는 계약금, 중도금, 잔금 지급 시, 지급 직전에 여러 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 주택을 구할 떄 확인 해야할 점 


일반적으로 부동산 중개업소를 이용해서 집 계약을 한다부동산을 이용하면 확인해야 할 사항들을 대신 확인해 주기도 하고계약할 때 필요한 서류들을 준비해 주기도 하며 법적인 문제 등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다부동산 중개업소를 이용하면 주택가액에 따라 정해진 법정수수료를 내야 한다


※ 계약기간 만료와 보증금 환불  


계약기간이 끝나기 전에 이사를 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생긴다이런 경우 집주인은 보증금을 돌려 주면서 남은 기간 동안의 월세를 공제할 수 있다계약 기간이 만료되고 만료일로부터 최소한 한 달 전에 집주인에게 집을 옮기겠다고 미리 말했는데도집주인이 새로운 세입자가 정해지지 않았다는 이유로 보증금을 돌려주지 않으면 그것은 위법이다이런 경우엔 민사소송을 통해 법원의 판결을 받아야 돈을 받아낼 수 있다.

 

 계약만료 한 달 전에 꼭 집주인에게 계약을 연장할 것인지이사 나갈 것인지 이야기해야 한다이야기 하지 않으면 계약이 자동으로 연장된다
 

관련링크